티스토리 뷰
분명 주문한 지 10분 만에 주문취소를 요청하려고 들어가 보니, 상품준비 중 또는 배송준비 중이라고 떠있어서 바로 취소가 안되고 판매자와 협의 후 취소 여부가 결정된다는 메시지를 받고 황당한 분이 계셨을지도 모르는데요.
오늘은 왜 바로 취소가 안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정확한 택배 배송과정 중 상품준비 중, 배송준비 중 용어 뜻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택배 배송과정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을 하면, ⓛ결제완료②상품준비 중(배송준비 중)③발송완료(발송처리, 배송 중)④집화처리⑤간선상차⑥간선하차⑦배송출발⑧배송완료의 총 8가지의 과정을 거쳐 택배를 받게 됩니다.
쇼핑몰 주문 현황은 주문한 쇼핑몰에 다시 들어가 보면 나의 주문이력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래 3가지 단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몰 주문 현황
①결제완료
②상품준비 중(배송준비중)
③발송완료(발송처리, 배송중)
이후 판매자가 발송처리를 한다면 우리는 택배사 사이트에 운송장 번호를 가지고 조회해 보면 아래 택배 배송과정 및 현황을 조회해 볼 수가 있지요.
📌택배 배송과정
④집화처리
⑤간선상차
⑥간선하차
⑦배송출발
⑧배송완료
오늘은 특히 상품준비 중 또는 배송준비 중인 상태의 주문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상품준비중이란?
쇼핑몰 주문 현황에서 상품준비 중 또는 배송준비 중이라는 단계를 먼저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이 상태일 때는 상품 준비 또는 상품 배송이 준비 중인 상황이니, 이 과정에서 주문취소를 요청할 경우, 무조건 취소가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시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쇼핑몰 주문 현황 단계별로 상품중비중이 배송준비 중인 경우와 동일할 수 있고 일련의 과정이 조금씩 다를 경우 각각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업무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4년 이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는 주문이력을 확인합니다. 그것이 스마트스토어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발주확인인데요. 발주확인 버튼을 누르면, 주문상태는 바로 '상품준비 중'으로 변경됩니다. 이 과정에서 판매자는 상품을 확보하기 위해, 거래처에 발주를 하고 물건을 받아서 포장을 합니다.
포장이 완료되면 송장을 뽑아서 상품에 부착하고 택배사에 인계를 하지요. 보통 포장사무실에서 포장을 하면 택배사에 인계하는 곳이 가까울 수도 있지만, 멀 수도 있고 각 쇼핑몰마다 다릅니다. 이미 송장이 부착된 상품은 택배사에 인계가 되었으니 돌아온 판매자는 이제 각자의 시스템에 발송완료처리를 하지요.
쇼핑몰 결제 후, 다시 취소를 하기 위해 들어갔을 때 주문상태가 결제완료 처리 즉, 판매자가 주문을 확인하기 이전 상태라면 취소요청했을 때 바로 취소가 가능하지만, 상품준비 중으로 바뀌었다면 판매자가 이미 주문을 확인해서 발주하고 포장을 하는 단계에 갔을 수도 있기에, 판매자와 협의를 해야 취소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받으시는 겁니다.
물론 시간적 차이가 있으니, 상품준비 중으로 시스템이 바뀐 지 5분 10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무슨 벌써 포장까지 하고 송장입력했겠냐고 물으신다면, 이렇게 답변드릴 수 있겠네요.
판매자는 판매하는 사람이면서, 발주하고 포장까지 하는 1인 판매자일 수도 있고, 한번 주문상태를 확인하고 나서 1분 1초마다 주문상태를 확인하는 판매자는 드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문한 상품을 발주하고 발송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 많이 남아있으니까요.
그래서 상품준비 중인 상태에서 주문을 취소요청할 경우, 판매자의 상황에 따라 발주만 된 상황일 수도 있고, 상품 포장 전 인 상황일 수도 있고, 상품 포장 및 송장이 붙여져서 택배사 인계 상태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일단 상품준비 중인 상태로 바뀌었을 때는 판매자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에 따라, 그리고 판매자가 이 주문취소 요청내역을 언제 확인하느냐에 따라 주문취소가 가능할 수도,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기사에서 보면 악덕 판매자일 경우, 주문 확인과 동시에 가송장까지 입력해 버려서 구매자가 주문취소를 원할 경우 배송받은 다음 반품 또는 교환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만, 대게 판매자의 상황에 따라 취소처리가 가능하므로 상품준비 중 또는 배송준비 중일 경우에는 신중히 취소 요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발송처리란?
발송처리란 '발송완료'처리를 말합니다. 판매자가 택배사로 포장완료된 택배를 인계 한 다음 판매자 사이트에 송장을 입력하는 상황을 말하죠. 송장을 입력하면 이제 상품준비 중이던 상태가 발송준비, 발송처리, 배송 중 이 3가지 상태 중에 하나로 변경됩니다. 쇼핑몰마다 표시하는 주문 상태가 다르므로 이중에 하나로 표기가 되었다면 송장입력이 완료되어 택배사로 이관된 상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때부터 판매자 사이트에서 운송장번호를 조회할 수 있으므로 이걸로 택배사 사이트에서 물건이 어디쯤 오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진짜로 주문취소를 요청하면 이미 배송 중인 상태로 뜨기 때문에 아쉽지만 교환 및 반품으로 취소하는 방법 밖엔 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예를 들자면, 발송처리(송장입력) 후 표시되는 주문상태는 '판매자가 택배사로 상품을 이관할 예정이에요'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배송준비가 완료되어 택배사에서 집화만 하면 바로 이동이 가능한 상태라는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택배위치, 택배기사연락처, 배송예정시각 확인하기 ▼
'알면 돈이 되는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제1차 국민임대주택 신청자격 (0) | 2023.07.06 |
---|---|
택배 배송과정 집화처리 간선상차 간선하차 배송출발 배송완료 뜻 (0) | 2023.06.27 |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 이용방법 (0) | 2023.06.24 |
우리은행 금시세 홈페이지 조회방법 (0) | 2023.06.24 |
서울형 입원 생활비 지원 신청방법 (0) | 2023.06.19 |